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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인공지능 : Artificial Intelligence
- 인간의 지적 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여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과 사고를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이다.
- 인공지능 수준에 따른 분류
수준 1 : 단순 제어 프로그램
수준 2: 고전적인 인공지능 (적절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 추론/탐색을 하거나 기존에 보유한 지식 베이스를 기반으로 판단하는 시스템)
수준 3 : 기계학습 인공지능 (정제되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책을 판단하는 인공지능 시스템)
수준 4: 딥러닝 인공지능 (대규모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적으로 학습하고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인공지능 시스템)
2. 머신러닝 (기계 학습)
- 인공지능의 분야 중 하나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
-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경험적인 데이터로부터 스스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기술
분류 | 설명 | 사례 |
지도학습 | 입력 X에 대한 출력 목표값을 제시하여 학습 입출력의 쌍으로 구성된 학습 예제들로부터 입력을 출력으로 사상하는 함수를 학습 |
신경망, 회귀분석 |
비지도 학습 | 입력 X에 대해 목표값을 스스로 추론하여 학습 입력은 주어지나 대응되는 출력이 없으며, 입력 패턴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학습의 목적 |
k-Means 알고리즘, 주성분 분석 |
강화 학습 | 입력 X에 대해 행위의 포상을 기억하고 학습 감독 학습과 무감독 학습의 중간 형태로, 입력에 대해 학습자가 행동을 선택하고 그 행동에 대해서 교사가 제공하는 보상치에 따라서 학습하는 방법 |
Q-Learning,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|
- 인공신경망 : 기계학습과 인지과학에서 생물학의 신경망(ex ) 뇌 )에서 영감을 얻은 통계학적 학습 알고리즘
- 회귀분석 : 관찰된 연속형 변수들에 대해 두 변수 사이의 모형을 구한 뒤, 적합도를 측정해 내는 분석 방법
- K-means 알고리즘 : 데이터 집단을 K개의 임의의 집단으로 군집화하고 집단 내의 거리를 측정하여 더 이상 이동하지 않는 그룹으로 군집화 하는 군집 알고리즘
- 주성분 분석 (PCA) : 고차원 공간의 표본들을 선형 연관성이 없는 저차원 공간으로 변환하는 알고리즘
- Q-Learning : 특정 상태에서 취할 수 있는 각 행동에 대해 효용값을 미리 계산하여 마르코프 의사결정 과정에서 최적의 정책을 찾는 강화학습 기법
-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: 최소, 최대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하여 전체 경로 탐색이 불가능 할 때 효율적 경로 탐색이 가능한 알고리즘
3. 딥러닝 (Deep Learning)
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기존의 지도학습에 보다 능동적인 비지도학습이 결합되어 컴퓨터가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
심층신경망(DNN: Deep Neutron Network) : 입력 계층과 출력 계층 사이의 다단계의 은닉계층을 통해서 비선형 관계에 대한 모델링이 가능한 인공신경망
합성곱 신경망 (CNN: Convolution Neural Network) : 필터에 의한 컨볼루션과 서브 샘플링 과정을 반복하는 비지도 학습으로 입력 데이터의 특징을 극대화하면서 차원을 축소하는 딥러닝 알고리즘
순환 신경망 (RNN : Recurrent Neural Network) : 연속된 데이터 상에서 이전 순서의 은닉 노드의 값을 저장한 이후, 다음 순서의 입력 데이터로 학습할 때 이전의 값을 이용, 연속적인 정보의 흐름을 학습에 이용하는 딥러닝 알고리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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